집사들은 한번쯤 고민하게 되는 반려견의 문제 행동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분리불안"
첫째 모카는 4살 배기 코카스파니엘, 일명"악마견"
둘째 라떼는 1살 배기 푸들, 일명"천사견"
매번 집을 나설때면 사실 현관까지 배웅 나오는건 둘째 라떼다.
아웃사이더 모카는 자기 켄넬에서 아침 잠을 주무신다. 작년까지만 해도 부르면 달려 오더니, 이젠 꿈쩍도 안 한다.
삐친 건지? 아님 "네가 없어도 난 잘 있어"라는 의미인지? 혹은 돌아 올 거란 걸 잘 알고 있어서 인지?
만약 내가 간식을 들고 현관을 나서면 모칸 100% 초고속으로 달려와 앞에 앉아 있을 거다.
모카를 기쁘게 하고 즐겁게 하는건, 간식타임/식사타임/또간식타임/칭찬보상 ㅋㅋㅋㅋ
그 외, 터그 놀이랑 만득이 놀이 그리고 노즈워크(이것도 먹는거임)
반면, 라떼는 한만디로 <사랑쟁이><애교쟁이><뽀뽀쟁이>다.
밥 먹는 와중에도, 장난하는 와중에도, 라떼의 모든 세포는 집사의 움직임을 향하고 있다.
그런 모습이 너무 이쁘고 사랑스럽지만 과도한 애정은 분리불안을 줄 것 같아 대부분은 그냥 무시하고 지나친다.
여러번 무시하고 한번 쓰다듬어 준다. 나름 밀당
솔직히 모카때부터 분리불안이 있는지 궁금해서 휴대폰을 동영상 모드 해 놓고 30분~1시간 정도 외출했다 들어 온 적이 여러번이다. 돌아와서 영상을 확인해 보면 현관 앞에 망부석처럼 있지도 않고 하울링도 안하고 그냥 자기 자리에 엎드려 있다가 물 마시고 장난감 뒤적이다... 또 잠 자고를 반복하는듯 했다. 그러다가 밖에서 강아지가 짖거나 확성기를 단 트럭이 요란하게 지나갈때면 창가에 대고 맞짖기를 한다. 아! 앰블란스 소리에만 하울링 했다
라떼 오고 나서 집에 샤오미 CCTV를 설치했다~ㅋ
티비에 문제견이라고 나오는 강아지들 보면 푸들 종류가 많이 보여서 라떼도 잠재적 문제를 갖고 있지 않을가 걱정했는데, 일단 분리불안은 없어 보인다. 오히려 살짝 분리행복(?) ㅋㅋㅋ 장난감 하나하나 꺼내서 놀아보고 켄넬에 있는 모카한테 나와서 같이 놀자고도 하는 것 같다. 그러다 진짜 배를 까고 大자로 소파에 누워 잠을 잔다.
사실 집에 같이 있을때 라떼가 배를 자주 보여주는건 아니다, 근데 혼자 있을때 배를 까다니~ 최고 편안한 상태임을 몸소 표현하는것 같기도 하다.
이 정도까지 보면 딱히 문제가 없어 보이긴 한데, 집사는 그래도 걱정되는 부분이.. 낮에 잠을 너무 많이 자는 게 아닌지 걱정스럽다.
혹은 집사는 정상이라고 판단하는 현상들이 사실은 문제행동 일 수도 있을 것 같고...
그래서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보니 강아지 분리 불안 셀프 진단 내용이 있더라!!
[견주 입장에서 보는 강아지]
1. 사람을 잘 따라 다닌다.
2. 사람과 항상 같이 잔다.
3. 꼭 사람 무릎위에 올라와 앉는다.
4. 사람이 외출 준비를 하는 시간부터 불안함을 느낀다.
[강아지가 보이는 반응]
1. 과도하게 짖기
2. 배변 실수를 한다
3. 쓰레기통 엎기
4. 소파, 옷 물어뜯기
5. 과도한 침 흘림, 구토
6. 외부 작은 소리에도 예민하게 반응, 짖기
위 사항들이 모두 100% 가깝게 일치 하다면 당신의 강아지는 지금 불안하다.
EBS 프로그램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 된다>에서 예전에 방영된 분리불안으로 힘들어하는 주인과 강아지의 시각에서 기획한 프로그램에서 혼자 남겨진 강아지들의 문제 행동을 영상으로 처음 본 견주들은 하나같이 눈물을 흘린다.
그 중 전문가의 한 인터뷰가 가슴을 찌른다.
"생활 할 때 개는 우리 삶의 일부분이지만,
개에게는 우리가 자기 삶의 전부인 거에요."
이에 강형욱 훈련사님도 한마디 덫붙였다.
"주인에게는 뭐가 있나요. 동료도 있고 가족도 있어요.
근데 강아지에겐 뭐가 있죠? 주인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강아지 분리불안 해결 방법은?!
강아지가 사람의 행동을 감시하지 못하게 한다
주인의 외출과 연관되는 것들을 감소 시킨다.
단시간, 장시간에 혼자 있는 것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한다.
주인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차이를 줄인다
외출 후 돌아와서 반가운 척을 하지 않는다.
산책을 열심히 한다! 무작정 걷는 것이 산책이 아니라 집 앞에라도 나와서 30분 동안 냄새 맡고 강아지가 가고 싶은 방향을 가주고 하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된다!